정기 예금 금리비교 및 예금 이자 높은 은행 찾는 법

정기 예금 금리비교 및 예금 이자 높은 은행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금리 예금이나 적금 금리가 거의 없다시피 해서 은행에 돈을 놔두는 것은 그냥 돈을 보관하는 정도 수준이라고 얘기했었는데요.

지금은 치솟는 금리로 인해 다른 재테크 수단보다도 안정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는 적금이나 아니면 높은 금리를 받고 은행에 돈을 맡겨 놓을 수 있는 예금으로 재테크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의 차이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의 차이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우선 먼저 설명을 해드리면 예금은 한 번에 목돈을 맡기는 것이고, 적금은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의 돈을 맡기면서 만기에 목표 금액을 만들어 놓는 것을 말합니다.

예금은 처음에 전체 금액을 저축하고, 그 금액에 대해 연 이율이 적용되어 일정한 이자를 얻게 됩니다.

한편, 적금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고, 이에 따라 저축된 금액에 대해 이자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적금의 경우 각 월에 저축하는 금액에 대한 이자가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만기 시점에 받는 이자의 총액은 예금보다 일반적으로 적을 수 있습니다.

적금과 예금은 비슷해 보이지만 그들이 이자를 생성하는 방식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이 적금의 이율을 더 높게 광고하지만, 이는 적금의 특성 상 각 달마다 저축되는 금액에 대해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적금의 첫 달에 저축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연 이율이 적용되며, 그다음 달에 저축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적은 이자를 받습니다.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의 차이

예를 들어, 1년 적금에서 두 번째 달에 넣는 금액에 대해서는 11개월치 이자를, 세 번째 달에 넣는 금액에 대해서는 9개월치 이자를 받게 되고, 이런 패턴은 마지막 달까지 이어집니다.

반면에 예금은 한 번에 전체 금액을 저축하므로, 저축한 금액 전체에 대해 연 이율이 적용되어 전체 기간 동안 동일한 이자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1,200만 원을 연 5%의 이율로 예금하면, 1년 동안 60만 원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같은 금액을 적금으로 매달 100만 원씩 12개월 동안 저축하면, 각 달마다 저축하는 금액에 대해 이자가 감소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32만 5천 원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적금과 예금 사이에서 선택을 할 때,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저축 목표와 재정 상태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정기 예금 금리비교 및 예금 이자 높은 은행 찾는 법

예금이나 적금 상품을 알아보시는 분들의 가장 큰 중요한 점은 바로 이자입니다.

어떤 상품에 가입을 해야지만 가장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지를 궁금해하실 텐데요.

그렇다면 은행 상품을 여러 곳을 비교해보고 가장 이자를 높이 주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그럴 때 필요한 사이트이자, 정기 예금 금리를 비교하고 예금 금리 높은 은행을 찾는 방법을 지금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은 1금융권인 은행들끼리 모여서 각종 상품들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케이뱅크나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같은 인터넷 은행을 비롯해서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우리나라의 1금융권 은행들의 예금 금리를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최대우대금리까지 한번에 비교해볼 수 있고 6개월, 12개월,24개월, 36개월 개월별로 금리를 확인해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한눈에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한눈에

우리나라의 금융감독원에서는 각종 금융기관에서 내놓은 상품들에 대해서 공시를 하도록 정하고 있는데요.

그런 공시들을 모아서 한 번에 비교해 검색해 볼 수 있는 곳이 금융상품 한눈에 입니다.

따라서 특판 상품이나 갑작스럽게 상품이 출시되었을 경우, 금융 상품이 변동되었거나 이자율이 바뀌는 등 거래 조건이 수시로 변동될 경우에는 공시가 바로바로 올라오지 않기 때문에 비교해서 검색해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은행들에서 상세한 금리를 와 상품들을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 이곳에서는 각종 은행의 금리는 물론 우대 금리까지도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은 금융상품 비교 공시는 물론이고 보험, 펀드, 자동차 보험, 연금, 저축 등 각종 금융상품에 대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중에서도 금융상품 비교 공시 서비스를 통해서 예적금 및 대출, 저축성 보험, 펀드 등 각종 정보들을 비교해 볼 수 있는데요.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에서는 은행연합회와 저축은행 중앙회 등을 통해서 각종 상품의 이자 및 필요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저축은행중앙회의 소비자포털에서는 정기 예금에 대해서 맞춤 상품 검색을 해볼 수 있는데요.

저축은행은 각 지점별로 특판 상품들을 내놓기 때문에 같은 저축은행이라 하더라도 지점별로 금리나 우대금리, 부수 거래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축은행 소비자 포털에 들어가서 각 지점별로 어떤 금리가 있고 또 우대 방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23년 6월 현재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곳은 ok 저축은행으로 약정금리는 4.41%이며 단리와 복리 이자도 선택해서 검색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는 계속 변하기 때문에 원하는 가장 고점의 금리를 기다리기보다는 당장 여러 곳을 비교해본 후 본인에게 맞는 조건을 가진 곳에 예금을 하는 것이 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또 저축은행이나 지역 농축협등의 경우는 온라인으로 가입이 어렵고 직접 지점을 내방해야만 가입이 가능한 상품들이 대부분인 경우이기때문에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이율도 중요하지만 가까운 거리에 있는 지점인지 방문할 수 있을 만한 거리인지 지점의 위치도 미리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가입 가능한 상품의 경우도 자동이체라든가 카드 신규발급 등의 부수거래를 통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위에 알려드린 사이트를 이용하여 금리를 확인한 후 혹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지점에 따로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정기 예금 금리비교 및 예금 이자 높은 은행 찾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