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받는 방법 및 금리비교 사이트, 한도, 이자, 계산기

주택담보대출 받는 방법 및 금리비교 사이트, 한도, 이자, 계산기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받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하루가 멀다 하고 오르던 금리가 최근에는 안정세를 보이면서 주택담보대출을 다시 알아보시는 분들이 부쩍 늘고 있는 요즘입니다.

현실적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을 가지고 집을 사는 분들은 거의 없을 텐데요. 이는 소득에 비해 집 값이 매우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처음 집을 구매하기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지만 모르는 용어 투성이에 자신이 대상이 되는지 조차 알기가 쉽지 않은데요.

아래에서 주택담보대출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주택담보대출 받는 방법, 한도, 이자 등 총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금융 관련 정보 더 보기

📌정부지원 대출 종류 및 조건 | 서민금융진흥원 대출 | 정부지원 서민대출

📌내 생애 첫 주택 대출 자격 조건 총정리 |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신혼부부전용대출

📌청약 추첨제 조건 및 신청방법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총정리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이란은 본인의 명의로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는 방식으로 ltv나 dsr 등의 규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각종 금융사별로 금리 면에서 어느 곳이 가장 유리한지를 먼저 비교하신 후에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년까지는 금리가 계속 상승하고 있던 기조였기 때문에 금리를 고정형으로 선택하는 분들이 많으셨었는데요.

은행권에서 금리가 어느 정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며 일부 금융사에서는 금리를 인하하는 경우도 보이는 등 시장 금리가 안정세를 보이자 변동형으로 금리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주택 담보대출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기간을 길게 잡는 경우들도 많기 때문에 이에 따라서 금리가 앞으로 어떻게 변동할지 본인에게 유리한 방법을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앞으로 시장 금리가 상승할 것을 예상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고정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고, 반대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시는 분들은 변동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종류

주택담보대출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하나는 처음에 집을 매매할 목적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가 있고요.

두 번째로는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집을 담보로 해서 생활비를 대출을 받는 이른바 생활안정자금 이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새로운 집을 매수하기 위해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시려는 분들은 매매 잔금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대출을 실행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등기를 치르고 명의가 넘어온 지 3개월이 지난 후에는 주택 매매를 이유로 하는 주택 자금 대출을 받으려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때에는 집을 담보로 하는 생활안정자금의 대출만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받는 방법

주택담보대출 받는 방법

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여 대출을 받는 금융상품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1. 대출 상품 비교

주택담보대출은 상품마다 금리, 한도, 상환 방식, 대출 조건 등이 다릅니다. 따라서 본인의 자격 조건과 필요에 맞는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비교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금리 : 대출 기간 동안 부담해야 하는 이자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금리를 꼼꼼히 비교해야 합니다.
  • 한도 :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최대 한도입니다.
  • 상환 방식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등 다양한 상환 방식이 있으므로, 본인의 재정 상황에 맞는 상환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 대출 조건 : 대출 기간, 중도상환 수수료, 기타 수수료 등 대출 조건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2. 대출 신청

대출 상품을 비교한 후 본인의 자격 조건에 맞는 상품을 선택했다면, 대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대출 신청은 금융기관 창구를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시에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신분증
  • 소득증빙서류(근로소득자: 급여명세서, 사업소득자: 소득금액증명원 등)
  • 재산증빙서류(등기권리증, 등기부등본 등)
  • 가족관계증명서
  • 주민등록초본

3. 대출 심사

대출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금융기관에서 대출 심사를 진행합니다. 대출 심사에서는 대출 신청자의 신용 상태, 소득, 재산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대출 심사 결과는 보통 1~2주 이내에 통보됩니다. 대출 심사가 통과되면, 대출 약정을 체결하고 대출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4. 대출 상환

대출금은 대출 약정에 따라 일정한 금액과 기간에 걸쳐 상환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 방식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등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매월 균등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이고, 원금균등분할상환은 매월 균등한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이며, 만기일시상환은 대출 기간 동안 원금을 납입하지 않고, 대출 만기 시점에 원금과 이자를 일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 상환은 금융기관 창구를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각 은행별로 금리가 조금씩 다르고 대출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조건에 금융 상품을 선택할지 먼저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일이 다 확인하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보통 이럴 경우에는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많이 이용하십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나 어플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뱅크샐러드 어플등 다양한 어플을 이용해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고요.

은행연합회의 소비자 포털에서 대출금리를 비교할 수도 있고,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서비스 중에 주택담보대출 가이드 사이트를 통해서 주택담보대출을 계산해 볼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유용한 주택담보대출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그중 하나인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을 먼저 소개해 드리면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을 비롯해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토스뱅크까지 1금융권에 해당하는 금융사들의 주택담보대출을 한 번에 금리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외의 주택도 검색이 가능하며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방식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환 방식도 원리금 분할 상환 및 만기 일시상환 등의 검색 조건을 넣고 확인해 보면 각각의 금융상품별로 제공하고 있는 상품에 대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전월에 적용된 평균 금리가 대출 기간 동안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금액을 산출함으로 위 금액은 정확한 금액은 아니며, 본인의 신용도와 제공하는 주택 담보의 가치 등에 따라서 월 평균 상환액이나 이자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신용 3등급, 만기 30년, 대출금액 2억 원을 기준으로 한 최저금리와 최고 금리를 비교해서 금액을 산출해 주니 자세한 사항은 금융기관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감독원 주택담보대출계산기

금융감독원 주택담보대출계산기

또 다른 주택담보대출 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로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 가이드가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을 계산해 볼 수 있는 계산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계산기는 각각의 대출에 대해서 만기까지 고정금리를 가정해서 월 단위로 상환하는 금액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대출 금액과 대출 금리, 그리고 대출 기간과 상환 방법 등을 선택 후 계산을 누르면 각각의 금융사별로 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데요.

이자를 비롯해서 상환 방식 등 금융사별로 제공하고 있는 상품에 대해서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곳입니다.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딱 떠오르는 것이 1금융권의 대표격인 국민은행인데요.

각 금융사별로 대표적인 상품을 알아보면 우선 국민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최장 대출기간은 50년으로 각자에 맞는 대출가능금액 이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혼합금리와 변동금리 중 선택이 가능한 주택담보대출로 금리는 매일 변동이 되고 있으니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에서 제시하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우대금리 최고 연 1.4%까지 가능하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으며 5천만원 이상 대출 시 인지세도 부과됩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대출금액과 기간, 이자를 입력하면 매달 어느정도의 금액을 납부해야 하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신한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은 만 19세 이상으로 아파트를 담보로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대출 기간은 국민은행과 마찬가지로 최대 50년입니다.

소득증빙을 해야하며 신한은행의 심사 기준을 통과해야합니다.

대출한도는 대출조건에 따라 차등적용되기 때문에 담보주택의 가격, 소득금액, 지역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는 매일 변하기 때문에 신한은행 홈페이지 금리안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각종 부수거래를 통해 최대 1.2%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택담보대출받는 방법 및 금리비교 사이트, 한도, 이자, 계산기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