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법, 체크카드 비교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상생활을 하면서 이동 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바로 대중교통인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알뜰 교통카드가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알뜰교통카드에 마일리지 적립과 사용 방법 그리고 알뜰교통카드 신한 우리 하나 체크카드 비교 등 알뜰교통카드의 모든 것에 대해서 총정리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정부에서 교통비를 할인해 주기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할인 적용과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 이동하기 위해서 걷거나 자전거 등을 이용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식인데요.
또 여기에 체크카드사마다 각종 추가 할인 혜택을 더해주어서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합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마일리지 적립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2023년 7월부터 기존의 마일리지 적립 횟수를 월 44회에서 60회로 늘린다고 발표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요금을 결제할 때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최대 30%까지 할인이 주어지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대중교통을 평소에 많이 이용하는 직장인, 학생일반 시민들에게는 필수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월 15회 이상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반드시 확인이 되어야 하는데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용하는 방법은 우선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한 후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받고 알뜰교통카드의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때 회원 가입은 홈페이지와 앱에서 가능합니다. 그 후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알뜰교통카드의 마일리지 적립은 이동한 거리만큼 적립이 되는데요. 거리가 멀면 많이 받고 가까우면 마일리지 적립이 적게 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멀다고 많이 받지는 않은데요. 일정한 기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준은 800m인데요.
800m를 기준으로 짧게 이동했다면 실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서 적립이 되고 반대로 800m를 초과하여 이동하게 되면 실제로 지출한 요금에 따라서 적립이 되었는데요.
이 적립 한도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2023년 7월부터는 월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미세먼지 저감 조치가 시행된 날에는 기본 마일리지의 2배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 거리 측정은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서 직접 해줘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하는 방법은 우선 기본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단말기에 알뜰 교통카드를 찍어서 결제하는 건 같은데요.
다만 마일리지 적립하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스마트폰에 알뜰교통카드 전용 앱을 설치한 후 휴대폰에서 앱을 실행해 출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정류장에 도착했을 때 도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왜냐하면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이동 거리를 바탕으로 적립이 되기 때문에 출발할 때 한 번, 도착했을 때 한 번, 이렇게 두 번 앱을 통해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발할 때와 도착할 때 버튼을 누르지 않을 경우에는 적립이 안 될 수 있으니 꼭 평소에 앱을 통해 버튼을 누르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교통카드 신청하는 방법은 은행에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형태로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현재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은 광주은행, 국민, 기업은행, 농협, 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우리카드, 케이뱅크, 캐시비 IM원패스, 티머니 로 모든 카드사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카드 종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비교해보시고 알뜰교통카드 발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은행, 카드 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혜택을 주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은행별 체크카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비교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비교 신한 하나 우리카드의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신한카드의 경우에는 버스, 지하철, 택시를 타면 최고 10%까지 캐시백 혜택이 주어집니다. 단, 전월 사용 실적에 따라 한도가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한도는 실적이 20만 원 이상 30만 원 미만일 때는 최대 2천 원까지 100만 원 이상일 때는 7천 원까지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캐시백을 받을 때 공항버스, 공항, 리무진, 철도, 터널, 인천대교, 신공항, 하이웨이는 제외됩니다.
하나카드 체크카드의 경우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공항버스, 지하철을 타면 최대 15%까지 혜택이 주어집니다.
전월 실적에 따라서 적용되면 최대 5천 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신한카드와 다른 점은 택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이용 패턴에 따라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월 최소 3만 원 이상을 써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카드 체크카드의 경우는 버스, 지하철을 이용하면 최대 3천 원의 캐시백 혜택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 정해져 있는데요. 17개 시도, 173개의 시군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 조건
알뜰교통카드의 경우에는 현재 전국 어디에서나 적립이 가능하지만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지역의 주민만 교통카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적립은 어디서나 가능하지만 내가 살고 있는 주소지에서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시행하고 있어야지만 카드를 만들 수 있어요.
왜냐하면 정부와 지자체가 50대 50으로 비용을 부담해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교통카드, 알뜰 교통카드에 참여를 하지 않고 있는 지자체에 계신 분들은 카드를 만드실 수가 없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적립 금액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률도 나이에 따라서 다른데요.
만 34세 이상의 일반일 경우와 만 19세에서 만 34세 사이의 청년층, 그리고 저소득층 이 세 가지로 분류하여 1회 교통비마다 적립되는 금액이 다릅니다.
이때 이용 한도는 월 15회 초과 60회까지만 적립이 가능하며, 만약 알뜰교통카드를 한 달에 15회 미만으로 사용했을 시에는 마일리지가 소멸됩니다.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나 한부모, 차상위 계층 확인서 등을 제출해야 하고, 알뜰 교통카드는 만 19세 이상만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총정리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 방법, 그리고 각 은행별의 혜택의 차이점 등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카드를 신청하셔서 실생활에 적절히 활용하신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데 작은 보탬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 방법, 체크카드 비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대중교통 생활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